Unity | 유니티/Unity 버그 수정 일지

[Unity] BG Database 사용 방법(3) - Nested Field 만들기

maintain_H 2022. 12. 2.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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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 이어서 BG Database의 nested field를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을 기록하려고 한다.

 

 

nested field는 N대1 관계를 가지고,

이를 활용하면 여러 데이터를 하나로 묶어서 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1. Nested Field 생성 방법

 

Window -> BGDatabase를 눌러 BGDatabase Window를 띄운다.
 
 

[새로운 Meta 생성]

 

 

이번엔 상점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PlayerData를 만들었을 때처럼 Store을 만든다.

+버튼을 누르고, 이름을 넣고 Add를 누르면 된다.

 

Store이 만들어진 걸 볼 수 있다.

그럼 이제 상점에 있을 아이템을 넣으면 되는데, 카테고리 별로 묶어서 넣으려고 한다.

+ 버튼을 눌러 window를 띄워준다.

 

 

[Nested Field 생성]

 

이름을 넣고, nested를 선택한 후 Add field를 누른다.

 

 

Store 밑에 Food가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음식을 넣으러 가보자..!

 

Database를 누르고, Store을 누르면 놀랍게도 처음에 이렇게 아무것도 없다..!

+버튼을 눌러 데이터를 추가해준다. 꼭 해준다!

 

 

짠! 그러면 이렇게 Food에 버튼이 생긴 것을 볼 수 있는데,

아무 데이터도 없어서 None이라고 뜬다.일단 누른다!

 

누르면 이렇게 또 텅텅 비어있는데, +버튼을 눌러 이제 진짜 원하는 음식을 넣으면 된다. 

 

일단 사과랑 껌을 넣어봤다.

근데 뭔가 많이 허전하다..!

가격도 없고 능력치도 없어서 그런건데 이제 가격과 능력을 설정해 주러 간다.

 

다시 Configuration -> Food로 돌아간다.

그리고 넣고 싶은 능력치를 +버튼을 눌러서 추가하면 된다.

 

 

가격과 hp를 넣어줬다.

이제 가격과 hp를 설정을 하러 다시 간다..! 하나 설정하려면 이렇게 왔다갔다 해야 한다 ㅠ

 

 

다시 Database -> Store을 눌러서 보면 Food 밑에 버튼이 이젠 none이 아닌 (2) objects로 바뀐 것을 볼 수 있다.

Food 밑에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apple과 gum 옆에 가격과 hp가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원하는 값을 넣어준다!

 

 

이렇게 설정해주고 꼭 Save All을 누른 후 CodeGen을 눌러준다.

 

이러면 이제 BGDatabase는 설정이 완성됐다!! 

 

이렇게 만든 데이터를 갖고 활용하는 건 다음 글에서 작성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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