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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게임 맵 최단거리 | C#

maintain_H 2023. 6. 27.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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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바른 괄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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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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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 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입출력 예

maps answer
[[1, 0, 1, 1, 1] , [1, 0, 1, 0, 1], [1, 0, 1, 1, 1], [1, 1, 1, 0, 1], [0, 0, 0, 0, 1]] 11
[[1, 0, 1, 1, 1], [1, 0, 1, 0, 1], [1, 0, 1, 1, 1], [1, 1, 1, 0, 0], [0, 0, 0, 0, 1]]  -1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주어진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캐릭터가 적 팀의 진영까지 이동하는 가장 빠른 길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따라서 총 11칸을 캐릭터가 지나갔으므로 11을 return 하면 됩니다.

 

입출력 예 #2

 문제의 예시와 같으며, 상대 팀 진영에 도달할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 풀이 ]

 이 문제는 최단 거리 찾기니까 너비 우선 탐색 알고리즘(BFS)을 사용해서 구현하면 된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class Solution {
    // maps의 행과 열
    int w = 0;
    int h = 0;
    
    // 상하좌우 이동
    int[] dx = {-1, 1, 0, 0};
    int[] dy = {0, 0, -1, 1};
    
    // 큐 선언
    Queue<(int, int)> q = new Queue<(int, int)>();
    
    // BFS
    public void bfs(int i, int j, int[,] arr)
    {
    	// 큐에 현재 값 추가
        q.Enqueue((i,j));
        
        // 큐가 없어질 때까지 반복
        while(q.Count != 0)
        {
        	// int형으로 큐 값 받기
            (int a, int b) = q.Dequeue();
            
            // 상하좌우 4번 반복
            for(int k = 0; k < 4; k++)
            {
            	// 현재 받은 위치에서 dx, dy 만큼 이동
                int nx = a + dx[k];
                int ny = b + dy[k];
                
                // 이동한 위치nx, ny가 0보다 작거나 maps의 길이보다 크면 continue
                if(nx < 0 || nx >= w || ny < 0 || ny >= h) continue;
                
                // 이동한 위치 nx, ny의 값이 0(벽)이면 continue
                if(arr[nx, ny] == 0) continue;
                
                // 이동한 위치 nx, ny의 값이 1(길)이면 더하고, 큐에 현재 위치 저장
                if(arr[nx, ny] == 1)
                {
                    arr[nx,ny] = arr[a, b] + 1;
                    q.Enqueue((nx,ny));
                }
            }
        }
    }
    
    public int solution(int[,] maps) {
    	// mpas의 길이 저장
        w = maps.GetLength(0);
        h = maps.GetLength(1);
        
        // 0, 0부터 bfs 진행
        bfs(0, 0, maps);
        
        // 상대팀 진영에 도달하지 못하면 1이므로 -1을 반환
        if(maps[w - 1, h - 1] == 1) return -1;
        
        // 도달하면 더한 수 반환
        else return (maps[w -1, h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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