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 유니티/Unity 개발 일지

[Unity] 텍스트 한글 적용 방법 및 글씨체 흐림 현상 수정

maintain_H 2022. 12. 5.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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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유니티에 한글을 적용하는 방법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Text에 한글을 넣고 쓰면 처음에는 네모네모빔을 맞게 된다..

이건 유니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LiberationSans 글씨체가 한글을 지원하지 않아서 그렇다..

(이건 무조건 유니티 잘못임 ㄹㅇ)

 

 

1. 한글 폰트 적용 방법

 

[한글 폰트 다운]

 

당황하지 않고, 한글 글씨체를 다운받아 준다!

다운 받은 폰트를 깔끔하게 한 곳에 모아주는 센스를 발휘해 준다.

다운 받는다고 바로 text에 적용할 수 없고, 변환시켜줘야 한다.

(번거롭지만 아쉬운 내가 한다..!)

 

 

[폰트 변환]

폰트를 변환하기 위해서 Font Asset Creator를 연다.

Window -> TextMeshPro -> Font Asset Creator 를 누른다.

 

 

이렇게 창이 뜨는데, 표시된 곳에 다운받은 폰트를 넣어준다.

그리고 대충 설정을 한다 ㅎㅎ

필요에 따라 설정하면 되는데, 귀찮으면 그냥 이거 따라하면 된다.

Character Sequence (Decimal)에는 

  [  32-126,44032-55203,12593-12643,8200-9900  ]

이걸 넣어준다.

안 넣어줘도 되지만 넣는 것을 추천한다.

 

[영어 범위 32-126, 한글 범위 44032-55203, 한글자모_2 12593-12643, 특수문자 8200-9900]

 

Generate Font Atlas를 눌러준다.

 

작업이 끝나면 이렇게 Generation completed라고 나오는데 이게 끝이 아니다.

꼭 꼭 꼭 Save 또는 Save as... 를 눌러 폰트를 저장해준다.

 

이렇게 저장한 폰트를 이제 

 

 

 

 

[폰트 적용]

Font Asset에 넣어주면 된다.

 

 

이렇게 네모네모 빔을 맞은 한글들이 잘 나온다!

 

가끔 이렇게 저세상 간격을 가진 폰트들이 있는데,

이럴 때는 당황하지 않고.. 

 

 

 

[폰트 세부 설정 방법]

 

재빠르게 인스펙터 창으로 들어가서 Spacing Options를 수정해주면 된다!!

 

이러면 설정 끝!!

 

 

 

 

 

 

2. 글씨체 흐림 문제 수정 방법

 

실은 이 문제 때문에 글을 쓰게 되었다.

처음에 무사히 변환하고 폰트를 적용시켰는데 

 

이게 무슨... 세상에 너무 흐리고 알아보기 힘들다..ㅠ

그래서 처음에는 글씨체 문제인 줄 알고 여러 폰트를 적용시켜 보았지만

(위에 폰트가 많았던 이유)

소용 없었다 ㅠㅠ

 

알고 보니.. 

 

 

이렇게 박스 이미지의 크기를 늘린다고,

Text의 크기가 아닌 부모 오브젝트의 크기를 늘려놔서 그랬던 거다..

억지로 옆으로 좌우로 늘려 놓으니까..

쟤가 저렇게 흐릿하고 위아래로 눌린 것처럼 보이지.. ㅎ

 

 

 

 

부모 오브젝트의 크기는 1, 1, 1로 수정해주고

Image와 Text의 크기를 수정해줬다.

 

그랬더니 이렇게 흐릿했던 글씨체가 깔끔하게 수정된 걸 볼 수 있다! 

폰트 잘못인 줄 알고 폰트 찾느라 보낸 시간이 조금 아쉽지만

어쨌든 잘 해결했고, 다음에는 이런 실수 안 하길 바라면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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