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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DOTween의 기본 기능에 대해 다루고, 시퀀스에 대해 공부하고 글 쓴다고 말하고 1년 2개월 만에 글을 쓴다.
그렇게 됐다.
1. Sequence?
Sequences are like Tweeners, but instead of animating a property or value they animate other Tweeners or Sequences as a group.
DOTween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시퀀스에 대한 설명이다.
대충 여러개의 Tween을 그룹으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기능이다.
[ 장점 ]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은 일단 코드가 너무너무너무너무 간결해진다.
보통 DOTween을 사용할 때는 코루틴으로 구현하는데, 여기서 불필요한 WaitFor어쩌고 사용을 줄일 수 있다.
[ 사용 방법 ]
시퀀스를 사용하려면 지원하는 함수를 알아야 하는데, 대충 자주 쓰는 3개정도만 알면 된다.
[ 자주 쓰는 3개 ]
- .Append (Tween Tween)
시퀀스 끝에 트윈을 추가
- .AppendInterval (float interval)
시퀀스 끝에 딜레이를 줌
- .Join (Tween tween)
Join 앞의 트윈과 함께 시작
[ 추가로 알면 좋은 3개 ]
- .Insert (float atPosition, Tween tween)
트윈을 순서와 상관 없이 일정 시간에 시작
- .Prepend (Tween tween)
시퀀스 시작 부분에 트윈을 추가하여 다른 트윈들은 Prepend 다음으로 순서가 차례로 밀림
- .PrependInterval (float interval)
시퀀스 시작 부분에 딜레이를 주고, 다른 트윈들은 PrependInterval 시간 뒤로 순서가 차례로 밀림
원래 글로 보면 이해 안 됨..
[ 사용 예시 ]
Sequence mySequence = DOTween.Sequence();
mySequence
.AppendInterval(옹) // 옹 = float 1f, 딜레이 옹(1)초 추가
.Append(이) // 다음에 (이) 추가
.Join(최) // (이)와 함께 (최)시작
.Prepend(야) // 맨 앞에 (야) 추가
.Insert(2.5f, 고); // 시작 2.5초 후 (고) 시작
대충 그림을 그려서 설명하자면 이런식으로 진행된다.
[ 주의 ]
만약 동일한 시퀀스를 재사용하고 싶다면! 시퀀스에 SetAutoKill(false)로 설정해줘야 한다.
SetAutoKill(flase)로 설정하지 않으면 기본 설정이 .SetAutoKill(true)이기 때문에 시퀀스가 끝나면 자동으로 시퀀스가 없어진다..!
Sequence mySequence = DOTween.Sequence();
mySequence
.SetAutoKill(false)
.AppendInterval(옹) // 옹 = float 1f, 딜레이 옹(1)초 추가
.Append(이) // 다음에 (이) 추가
.Join(최) // (이)와 함께 (최)시작
.Prepend(야) // 맨 앞에 (야) 추가
.Insert(2.5f, 고); // 시작 2.5초 후 (고) 시작
이 글에서는 간단한 DOTween의 Sequence 사용법을 써봤는데,
다음 글에서는 Sequence의 특징 또는 다양한 활용 방법에 대해 글을 쓸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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