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 유니티/Unity 버그 수정 일지

[Unity] 빌드 오류 해결 방법 모음.zip | Unsupported class version number [xx.0] (maximum xx.0, Java x.x)

maintain_H 2023. 9. 6.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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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했던 게임을 업데이트 하기 위해 수정한 후 다시 빌드하는데.. 이딴 거지같은 오류가 떴다..

Unsupported class version number [xx.0] (maximum xx.0, Java x.x)

그래서 이런 저런 방법들을 또 구글링을 해봤고, 찾은 방법들을 적어놓기 위해 글을 쓴다.!

 

[ 프로가드(Proguard) 업데이트 ]

 

[Unity] 애드몹 빌드 오류 | Unsupported class version number [xx.0] (maximum xx.0, Java x.x) 해결 방법 | proguard 업

기존에 플레이 스토어에 올라가있던 게임을 업데이트를 했다. 분명 애드몹 안 넣었을 때는 괜찮았는데, 넣자마자 바로 빌드 오류.. ㅠ ㅠ "광고 안 넣을 사람"이라면 애드몹 플러그인을 삭제하면

maintaining.tistory.com

 첫 번째는 전에 썼던 방법이다. 바로 프로가드를 업데이트 하는 방법이다.

자세한 방법은 글에 잘 써져있다.

 

 

[ 애드몹 플러그인 버전 낮추기 ]

 만약 애드몹을 넣어서 빌드오류가 일어나는 거라면 애드몹 플러그인의 버전을 다운그레이드 하면 된다.

 애드몹의 최신 버전이 jdk와 호환되지 않을 때 일어나는 오류이다. 애드몹이 생각보다 빌드할 때 번거롭다.. ㅠ 

 

 

[ API 레벨 낮추기 ]

 

 두 번째는 Targert API Level을 낮춰서 빌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왜냐면 어짜피 구글은 맨날 API Level 올리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그치만 진짜 급하게 업데이트해야 하는데 오류가 뜬다면 이렇게라도 해결하고 그 뒤에 다시 레벨을 올려서 업데이트 하면 된다!

 

 

[ SDK 재설치 또는 업데이트 ]

 

 먼저 윈도우 키를 눌러 검색창에 "cmd"를 쳐서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눌러 실행시킨다.

 

그리고 "sdkmanager"가 설치된 폴더로 이동해준다. sdkmanager는 이 경로에 설치되어 있다!

C:\Program Files\Unity\Hub\Editor\에디터버전\Editor\Data\PlaybackEngines\AndroidPlayer\SDK\tools\bin

 이 주소를 복사해서 cmd 창에 입력해준다. cd + 주소를 입력해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만약 sdk를 설치하고 싶다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sdkmanager "platform-tools" "platforms;android-설치하고 싶은 버전"

ex)
sdkmanager "platform-tools" "platforms;android-33"

업데이트를 하고 싶다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sdkmanager --update

삭제하고 싶다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sdkmanager --uninstall "platforms;android-33"

 

 

[  Use R8 활성화 ]

 

 

 File - Build Settings - Player Settings - Player - Publishing settings - Minify

 

 

[ Base Gradle Template 사용 ]

 

 Base Gradle Tepmplate를 활성화해 baseProjectTemplate.gradle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이다.

 File - Build Settings - Player Settings - Player - Publishing settings - Build

 프로젝트의 빌드 설정에서 Custom Base Gradle Template를 활성화하면, 이렇게 프로젝트 폴더에 baseProjectTemplate.gradle이 생성된다.

그 파일의 repositories와 dependencies를 수정해준다.

buildscript {
	repositories {
		google() // For the Android Gradle plugin.
		mavenCentral()
	}
	dependencies {
		classpath 'com.android.tools.build:gradle:x.y.z' // 여기에 더 높은 버전의 gradle을 넣는다.
		classpath 'com.guardsquare:proguard-gradle:7.1.0' // Proguard gradle plugin을 추가한다.
	}
}

 

[ 유니티 에디터 재설치 ]

 무슨 에러만 나면 재설치를 하라고 하는데, 진짜 이게 제일 편하고 간편한 방법이다.

본인은 위에 모든 것들을 해보고 진짜 마지막으로 에디터를 삭제하고 다시 설치했는데 진짜 놀랍게도 바로 빌드가 됐다! ㅎㅎ

 

 

 이것들 외에도 빌드 오류가 나는 이유는 많지만, 그 중에 내가 써봤던 방법들을 모아서 작성해봤다.

이 글이 빌드 오류를 겪고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친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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